[주식] 테이퍼링 뜻 / 테이퍼링 주식 / 테이퍼링 시기 / 테이퍼링 효과

2021. 8. 21. 02:24일상

테이퍼링 뜻

1. 테이퍼링이 뭘까요?

마라톤에서 쓰는 언어에 비롯된 테이퍼링

테이퍼링이라는 단어의 원래뜻은 '가늘게 하다' 입니다.

마라톤에서 쓰는 말인데, 선수들이 강도높은 훈련을 소화하다가 대회가 다가오면

그때 훈련강도를 낮추는걸 얘기합니다.

즉, 지금까지 해보던것을 멈춘다, 낮춘다 라는 얘기가 되겠죠?

 

테이퍼링이라는 말은 2013년 FED의장이었던 버냉키에의해서 처음 사용이 되었구요

경제가 어려울 때 경제를 살리기 위해 실시하던 양적완화 정책을

점점 축소하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기존의 양적완화 정책에서 서서히 빠져나오는 것이기에 출구전략이라고도 부릅니다.

 

2. 테이퍼링을 실시하는 시기

테이퍼링과 관련된 달러

요즘 테이퍼링 얘기가 자주나오죠?

요즘 경제상황을 잘 알고계신다면 테이퍼링의 배경을 이해할 수 있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작년부터 계속 경제가 어렵다고들 하잖아요?

그래서 미국 정부와 FED는 시중에 달러를 많이 풀어서 경제를 살려야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국채같은 금융자산들을 사들이고, 그 대가로 현금을 지급하여 시장에 돈은

마구 풀어버리는 식으로 말이죠

돈이 좀 풀리니까 소비도 하게되고 증시도 활발해 지게 되며 경제가 다시 살아나겠죠?

이런 정책을 양적완화라고 하며 이것을 지키려고 하는 것입니다.

 

근데 이렇게 돈이 많이 풀리게 되면서, 경제가 다시 살아날 조짐이 보인다면 미국정부에서는 더이상

양적완화정책을 실행할 이유가 없어지게 되겠죠?

계속 풀리게되면 물가도 오르고 화폐가치가 떨어지게 되니까 시중에서

풀린돈을 이제 슬슬 회수한다는겁니다.

테이퍼링을 실시하면 달러를 점차 회수하기 시작한다.

"계속 달러를 풀어 경제가 활성화가 되었을때,

화폐의 가치보존을 위하여 멈춘다, 늦춘다" 라는의미

 

즉 테이퍼링이 되겠습니다.

 

3. 테이퍼링 효과

경제가 성장

테이퍼링을 실시하게 되면 시중에 풀렸던 돈이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이러면 일반적으로 미국의 금리가 오르게되며, 달러 환율도 같이 오르게 됩니다.

다시보면 테이퍼링을 실시한다면 경제가 다시 살아났다라는 의미도 같이 포함될 수 있겠습니다.

 

4. 테이퍼링 위험한 측면

테이퍼링이 실시되면 다른 주가들이 요동치게된다.

경제가 안전화 되기도 하지만, 다른 위험한 방면도 있습니다.

만약 미국이 테이퍼링을 실시하여서 세계 각국에 풀린 달러를 줄이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신흥국들의 경제가 흔들리게 되고

다른나라에게 혼란스러운 경제가 만들어지게 된다는겁니다.

그리고 주식의 시장 변동성이 매우 요동치게 되는거죠 

달러의 가치가 변하게 되니까요

 

그래서 주식하시는 분들은 테이퍼링을 위험하다라고 보시는분들이 많습니다.

 

5. 테이퍼링 소식

미국과 매우 밀접한 테이퍼링

요즘 코로나19로인해 미국이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 달러를 마구마구 풀고 있습니다.

요즘 다시 살아날려고하는 조짐이 보여서 

"테이퍼링" 을 시전할까봐. .사람들이 불안해 하는것입니다. 

 

이렇게 테이퍼링 알아봤습니다.